본문 바로가기

건축시공기술사/건축시공기술사정보

[합격수기]133회 건축시공기술사 필기 합격수기(늦은 후기)

반응형

 
 

133회 건축시공기술사 합격수기

133회 필기를 보고 난 뒤 나는 합격했다는 생각을 하지는 못했다 8번째 시험이었고 여느때와 다르지 않게 답안을 적었다고 생각했었다. 시험 당일날 5시 이후부터  같이 공부하는 분들께 전화가 왔고 당시 내가전화 했던 녹음파일을 다시 들으면 "4교시는 찍힘 문제가 너무 많았고, 선택할 수 있는 자유도가 낮았어요" 라는 말들과 더불어 만만한 교시가 없었다.
 
별 기대도 안하고 있던 찰나에, 합격자 발표인(6/19일 수)에 마음도 안좋고하여, 현장을 나가 9시가 되기를 기다리고 있었다.결과를 기대했다기 보다는, 내가 과연 몇점을 맞았고, 누군가는 3개월이면 한다는 수험기간을 30대 초반을 버려가면서 2.6년을 소비하는 내자신을 다시한번 되돌아 보고 싶었다.(30대 초반의 시간을 무엇을 하던지 골든타임이고, 달성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던 중 9시 정각이 되면, 큐넷어플을 키려고 하니,  8:59분에 갑자기 "카톡" 음성이 울렸다.
 
현장을 돌아다니면서 시간을 보내던 중이라, 공사소음때문에 안들릴 수 있었는데, 또렷이 들리는 알림에 뭐지? 하고 열어보니
 


 
너무 기쁜마음에 부모님께 연락을 드리고 기쁨을 알리고 싶었지만, 건설현장은 대리급이 이런 자격증을 취득하면, 건축선배님들의 심술을 받을 수 있어, 현장에는 아무도 알리지 않았다.(최종합격시 공개할까 고민 中)
 
이제 7/31일에 면접을 진행하는데, 면접을 준비하면서, 필기 점수를 공개하고 각 교시별 득점 점수와 후기를 적어보려고 한다.
 

 

1교시

1교시의 세부 득점을 보면 최하 14점에서 최대 21점까지 분포가 되어 있다. 이 점수들의 유의미한 해석은 어려울 수 있지만, 

1. 철골부재 중 윈드컬럼(Wind Column)0
2. BIM 협업18
3. EVM(Earned Value Management)에서 SPI(Schedule Performance Index)와 CPI(Cost Performance Index)0
4. 유리의 구성요소 증 단열 간봉18
5. 타일공사에서 오픈타임(Open Time)과 가사시간19
6. 타워크레인 인상(Telescoping)시 안전점검 사항18
7. 초평탄 콘크리트20
8. 콘크리트 자기수축(Autogeneous Shrinkage)21
9. 수중 콘크리트20
10. 민간 투자사업의 추진방식 중 수익형과 임대형16
11. 건설공사비 지수14
12. 철골 세우기 중 기등 수직도의 허용오차 범위15
13. 신기술 활용평가 항목0

석사 전공이 건설경영쪽이라, 총론에는 자신이 있었고 모르는 문제여도, 자신있게 답안을 적는 스타일이였다. BIM 협업은 광범위한 문제라고 생각했고, 내생각을 자유롭게 적었는데 기본 합격정도의 점수를 받았다.
 
그외 특이한 문제로는 단열간봉도, 사실 시험전날 다른문제를 보다가 단열간봉에 대해 찾아봤는데 운이 좋게 걸린거 같았다(답안화 하지 않았음)
 
그리고 4,5,6,7,8,9번 문제는 SUB-NOTE를 구성했던 문제였고, 서브노트대로 적었다. 
 
추후 포스팅들에서 공부했던 자료들을 남겨볼까 하는데, 서브노트대로 적었다=수치는 틀렸지만, 정의/도해/목차는 기존 답안대로 적었다를 의미한다.
 
10~12번은 점수가 잘 안나왔는데, 10번과 12번은 알던 문제라 알차게 적었다고 생각했지만... 점수는 그렇지 않았다.
 

2교시

1. BF(Barrier Free) 인증제도의 인증 대상 및 등급 인증 절차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2. 스마트 안전장비 원사업과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관리 주요 요소기술 및 단계별 적용방안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1
3. 건설엔지니어링 종합심사낙찰제의 입찰 평가 방식과 평가 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4. 벽돌공사에서 수직 및 수평 신축줄는 구성 방법과 균열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6
5. 콘크리트공사에서 다음 항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9
  ① 적용 부위 및 구성 재료에 따른 거푸집의 종류
  ② 동바리의 종류
  ③ 거푸집과 동바리의 해제 시기 및 검토 사항
6. 고내구성 콘크리트의 적용대상과 피복두께 및 시공 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9

185점이 나온 교시로, 이번 시험에서 가장 저점을 맞은 교시이다. 기술사는 6문제 중 4문제를 골라서 답안작성하는 방식인데, 문제를 받자마자, 1번 문제는 지웠고,  나머지 문제에서는 고민을 했다. 
 
2번 문제는 현업을 하다가 공문 및 관련자료를 받았던 내용이라, 사회이슈 관련자료 문제로 기억났던 아이템들을 열거했어서, 적어도 43~45는 받을 줄 알고 적은 답안인데, 41점으로 저점을 받았고
 
4,5,6번 문제는 서브노트에 유사한 문제들이 있어, 충분히 답안을 적을수 있었다.
 

3교시

1. 주택 건설공사에서 감리자의 업무 착수 준비사항 및 현지여건 조사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2. 건축물의 해제 공사계획 수립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4
3. 커튼월 발음 현상과 이종 금속 부식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4. 흙막이 배면의 차수 공법 중 주입 압력(저압, 고압)에 대한 약액 주입공법의 종류와 효과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2
5. 콘크리트 균열 조사, 보수 보강 방법 및 방지대책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1
6. 철골공사 주각부 시공 시 앵커 매입방법과 고름질(Padding)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4

171점이 나온 교시로, 이번 시험에서 가장 저점을 맞은 교시이다. 기술사는 6문제 중 4문제를 골라서 답안작성하는 방식인데, 문제를 받자마자, 1번 문제는 지웠고,  나머지 문제에서는 고민을 했다. 
 
2번의 해체공사계획은 가설사무실 해체계획서 작성용역을 경험해본바, 해당 계획서를 기반으로 목차 및 내용을 구성하였다. 
 
사실 44점정도가 나올지는 몰랐고, 40점이하의 점수가 나올것이라고 생각했다.(정리해둔 서브노트가 없었고, 경험에의한 점수)
 
4~5번은 서브노트가 있었지만, 많은 사람들의 답안과 비교했을때 잘쓴 답안은 아니였던거 다.
 
6번은 서브노트대로 적었다.
 

4교시

 

1. 커튼월공사에서 시공 과정 검사 항목 및 검사방법, 커튼월 유리 설지 시 주의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8
2. 지하구조물의 부상 방지를 위한 공법을 설명하고, 부위별 계측 대상 및 측정방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6
3. 모듈러공법의 종류 및 장점, 단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0
4. PC공사의 PC부재 시공계획, 생산, 현장조립 시 유의점, 접합공법의 요구성능 및 종류별 특징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7
5. 「건설기술진홍법」 상 건설사업관리를 시행하여야 하는 건설공사의 종류와 건설사업 관리의 주요업무 내용에 대하여 설명하시오.47
6. 「중대재해 처벌 등에 관한 법률」 과 「산업안전보건법」에서 정의하는 법 이행의 의무 주체, 의무 내용 및 재해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0

188점이 나온 교시로 이번 회차에서는 대부분 4교시 점수가 높았던것 같다. 나또한 최고득점한 교시인데, 이런 교시에도 항상 1문제정도는 합격선(45점)이 안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운이 좋게 모든점수에서 45점을 윗도는 점수들이 나왔다.
 
6번의 중처법 관련 문제는 준비는 했지만 내가 준비한 서브노트를 적용하기에는 어려웠고, 모듈러 공법도 종류에 대해 많이 열거해야하는데 그럴수가 없었다.
 
따라서 나머지 4문제를 우겨먹기로 작성을 해야했는데
 
1번의 커튼월공사는 통상 풍동시험, 목업테스트, 필드테르스를 적는 분이 많았겠지만, 시공 과정검사여서 목업테스트시 사용하는 검사 종류에 대해 열거했다.(잘못된 판단이라고 후회를 했지만, 점수는 괜찮게 받았다)
 
2번 문제도 서브노트가 있었기에 특이점은 없었고
 
4번 문제도 현장에서 PC는 아니지만, 지하층을 PC로 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에 자료를 사전에 검토해봤는데, 그런 내용들을 적었던게 유효했던거같다
 
5번 문제는 우리현장 감리분들이 나를 너무 힘들게 헀던 사항들을 생각하면서 최대분량을 적었더니 47점이.. 나왔다.. 고맙다고 해야할까
 
 
이렇게 합격점수를 받고 면접까지 약 12일이 남은 시점에 용어와 서술의 서브노트를 정리하며 시간을 보내고, 면접을 한큐에 정리해보고  싶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