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축공학시선/건축이슈모음

탑라이트(TOP LIGHT)와 D.A의 차이가 뭔가요?

반응형

#서

탑라이트와 DA 뭔가 비슷하면서도 다르고, 용어가 혼용되 있는것도 같고 설명해달라고하면 다들 뭐 그냥 주차장에 붙어있는거야 정도여서 정리해보려한다.

 

이 글을 읽으시는 저와 같은 무지한 분들께서는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본

직관적 용어 정의 하려고한다.

 

탑라이트 : "빛"이 중요

DA : "환기"가 중요

 

위의 용어 정의면 2개의 존재 목적에 대해서는 이해가 직관적으론 될것인데 점점 의문점이 생길것이다.(내가 그랬다)

 

사실 지하주차장은 전등이 있기 때문에 따로 굳이 채광을 둬야하나 싶은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굳이 왜 만들어가지고 그런거지? 싶은데 여러분들의 현장에 탑라이트가 있다면 탑라이트의 위치를 확인해봐라

 

아마 전등자리와 거리가 멀거나 주차구획에서 거리가 멀거나 넓은 YARD가 있을 것이다. 거의 90% 확률로..

 

 

나머지 10%는 지상의 상황여건에 따라 달라질수 있는데, 이렇게 자연채광(측창보다 3배효과 좋음)을 통해서 빛이 들어온다.

 

 

DA는 확기이다. 사실 DA안에 환기 설비가 없이 그냥 DA만 뚫려 있는걸 본적이 있을거다. 그럼에도 그것은 DA가 맞다.

자세한 기준은 설비쪽 기준인데 아는바가 없다 알게되면 추가 설명 적어두겠다.

 

 

또한 탑라이트와 DA의 시공간 차이가 유념해야할 사항이 있다면

 

내부쪽은 뿜칠을 안하면 도장처리해서 마감을 해야한다. 뿜칠을 해야하는 이유는 내화성 확보를 위함인데 지하주차장 천장 레벨보다 높이 있기 때문에 굳이 뿜칠 처리 하지 않아도된다

 

 

탑라이트는 천창이기 때문에 천장면이 폴리카보네이트나 유리재질일 경우가 많은데 이럴경우에 구배시공을 통해서(1/100) 우수 유도를 해줘야하고 파손하여 낙하물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낙하물 방지망을 설치 해야한다.

 

 

#결

 

탑라이트와 DA 구분이 확실히 되었다면 본인 현장을 돌아보길 바란다! 

 

반응형